[연구원 소식] 2013년 4월
-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공용/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 2013년 4월 1일
- 2분 분량
정갑영 연세대 총장 북한연구원 방문

정갑영 연세대학교 총장이 지난 3월 4일 북한연구원에 방문, 본 연구원이 “국제적인 북한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할 북한학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정 총장은 이날 김용호 북한연구원장과 면담 시간을 갖고 “교책 연구원으로 승격된 북한연구원의 활약을 기대한다”며 “북한연구원이 국내 굴지의 북한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길 바란다”고 본 연구원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이어 정 총장은 “북한연구원이 선도할 학제적ㆍ융합적 연구는 연세대가 추구하는 비전에 부합한다”며 “연세대의 제 3 창학에 북한연구원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이라며 본 연구원의 활약을 독려했다.
김용호 원장 ‘아산 핵포럼 2013’ 참가

출처: 아산정책연구원 아산 핵포럼 2013
김용호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이하 본 연구원)장이 ‘아산핵포럼 2013’에 참가,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북한의 핵을 재평가했다. 김 원장은 포럼에서 북한에게 핵 개발이 더 큰 보복을 불러온다는 점을 깨우쳐야 한다며 군사적 조치 등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아산정책연구원이 주최하는 ‘아산핵포럼 2013’은 지난 2월 19일부터 20일까지 서울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렸다. 포럼에는 북미 제네바 합의의 주역 로버트 갈루치 전 미국 국무부 차관보를 비롯해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 조정관, 루이스 에차베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원자력기구(NEA) 사무총장, 양 이 전 중국 국방대 전략문제연구소장 등 30여 개국 핵 정책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문화일보』 기사 참조.
『통일연구』원고 모집
본 연구원의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통일연구』가 원고를 모집한다. 1997년 창간된 『통일연구』는 연 2회 발간되는 전문학술지로 학문적 경계를 넘어 한국의 분단, 평화통일, 평화통일 이후에 관한 연구논문을 게재해 왔다. 2013년 3월 현재 제16권 2호까지 발행됐으며 『통일연구』제17권에 들어갈 원고를 모집한다. 박사수료생 이상 투고 가능하며 2013년 4월 15일 모집 마감. 자세한 문의 02)2123-4605.
North Korean Review 발간
본 연구원이 북한전문 영문저널 North Korean Review를 발간한다. North Korean Review 는 University of Detroit Mercey 북한연구소가 편집하고 미국 McFarland 출판사가 발행한 저널이다. 본 연구원은 North Korean Review의 주편집권을 확보하는 MOU를 체결, 2013년 봄호부터 김용호 북한연구원장이 저널의 Editor로 명기됐다. 본 연구원은 2013년 가을호부터 저널의 편집권을 행사함과 더불어 현재 연 2회 발간에서 계간지로 확대·발전을 모색할 예정이다. North Korean Review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저널 홈페이지 참조.
http://www.northkoreanreview.com
북한연구원 홈페이지 주소 리뉴얼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소가 교책 연구원으로 승격, 북한연구원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연구원 약어 및 홈페이지 주소도 동시에 바뀌었다. 기존 통일연구소의 약어 IKUS(Institute of Korean Unification Studies)는 북한연구원의 약어 YINKS(Yonsei Institute for North Korean Studies)로 변경되었다.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의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yinks.or.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