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상 전문연구원]
구본상 전문연구원은 지난 12월 31일 발간된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의 학술지 ‘국가안보와 전략’ 2017 겨울 제 17권 4호에 "미국 의회의 북한 관련 입법 활동 분석: 법안 발의의원과 발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한 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김숭배 전문연구원]
김숭배 전문연구원은 지난 11월 3일 금요일에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중일전쟁 80주년 기념 학술회의, 역사 속 중‧일 간 갈등과 한반도 평화”라는 주제로 동북아역사재단과 한국정치외교사학회가 주최한 학회에서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 개별 전쟁의 단절성에서 연속성을 위한 이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다. 뿐만 아니라 12월 14일 목요일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일본의 대한국 인식 동향과 대응방안’ 이라는 주에의 학회에서는 토론자로 활동했다. 이 학회는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에서 주최한 학술행사였다.
[차정미 전문연구원]
차정미 전문연구원은 국내외 학술회의에서 발표와, 토론으로 참여하고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며 활발한 학술활동을 했다. 지난 11월 17일에 국립외교원에서 ‘신냉전의 변용과 한국외교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국립외교원 외교사연구센터-한국정치외교사학회 공동 주최 세미나>에서 "한중관계 태동기 정부-비정부 외교 협력의 동학"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그리고 12월 18일에 서울대에서 ‘사이버안보와 국제정치경제’를 주제로 열린 <서울대 국제문제연구소 주최 학술회의>에서는 "중국 특색의 '사이버 안보' 담론과 국제 정치경제적 함의"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국외에서 열린 학술회의에서도 발표를 맡았는데, 11월 30일부터12월 2일까지 대만 중산대학에서 진행된 대만의 국제학술회의 <2017 Sizihwan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발표를 했다. 또한, 차 전문연구원은 지난 12월 13일에 롯데호텔에서 ‘사이버 안보와 한국 외교의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외교부-서울대 국제문제연구소 공동주최 세미나>에서는 "미중 사이버패권경쟁과 한국외교"라는 제목으로 토론을 했다. 이에 더하여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의 학술지인 <통일연구> 2017년 겨울호에 "China's threat perception and Response Strategy toward THAAD deployment in South Korea: Focusing on Power, Identity, and Geopolitics Factors"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전수미 전문연구원]
전수미 전문연구원은 지난 12월 2일, 한국법학회의 KCI 등재학술지인 『법학연구』 제17권 제4호에 "북한인권법에 대한 소고"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이승현 전문연구원]
이승현 전문연구원은 국회입법조사처 외교안보팀 입법조사관으로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가 지난 11월 9일 제천시청 소회의실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비핵화와 평화협정’라는 주제로 개최한 제35차 충북평화통일포럼에서 발제를 맡았고 ‘the 300’이라는 언론에 북핵도발과 해결방안에 대한 인터뷰를 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술회의에서도 발표를 맡았는데, 11월 3일 금요일에는 청주대학교 사회과학관에서 열린 2017년 통일안보학술회의에서는 ‘한반도 안보 현황과 핵심 쟁점’을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 전략이 동아시아 질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그리고 같은 달 10일 연세대 미래사회통합연구센터의 주최로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헬리녹스홀(B147)에서 진행된 제 7회 SSK 정책전문가 세미나에서는 ‘남북한의 외교안보정책’을 주제로한 세션 2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또한 지난 12월 21일 제 9회 SSK 정책전문가 세미나에서도 “북한 미사일 고도화 전략에 대한 주변 4강의 입장과 우리의 대응방향”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제 9회 SSK 정책전문가 세미나는 연세대학교 미래사회 통합연구센터와 제주평화연구원이 공동주최한 것으로 제주평화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다.
[최재덕 전문연구원]
최재덕 전문연구원은 지난 11월17일 원광대 한중관계연구원 학술회의에서 “동북아경제협력과 한반도의 미래”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등재지에 게재한 바 있으며, 이를 지난 12월 2일에 열린 한국정치학회 국립외교원의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를 했다. 또한 12월 8일에 진행된 연세대 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회의에서 “북방경제협력과 한반도의 미래”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등재지에는 같은 논문으로 게재 신청을 했고, 2018년 3월호에 발간 예정인 국제정치학회에 “21세기에너지패러다임변화와 한반도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투고하기도 했다. 그리고 전북대에서 12월 15일에 진행된 호남정치학회에서는 발표와 토론을 맡아 활동했다.
[장휘 전문연구원]
장휘 전문연구원은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대만 중산대학교에서 아시아-태평양연구에 대해 진행된 <2017 Sizihwan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Korean Nationalism and Discursive Strategies of Comfort Women Movement in Korea: Frame Analysis of the statements from 1992 to 2017“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