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연구진 동정] 봉영식 전문연구원 - "북한은 시리아와 달라" 美 대북 독자행동 압박에 의견분분

8월 4 업데이트됨

美학자 "中 인식변화 있을듯"…中학자 "北 반격 재앙될 수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미군의 시리아 폭격이 북한에 보내는 경고메시지라는 해석이 굳어지는 가운데 한반도 인근에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 전단까지 배치되면서 미국이 북한 핵 위협과 관련해 독자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미국의 이런 무력시위가 과연 어떤 효과를 낼지에 대해선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선 전문가들은 이번 시리아 공격이 북핵 문제 해결에 미온적이던 중국과 미국의 경고를 번번이 무시했던 북한을 어느 정도 긴장하게 했을 것이라고는 입을 모았다.

전직 미 중앙정보국(CIA) 소속 중국 전문가인 데니스 와일더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이제 북한에 대해 독자 행동을 취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위협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시 주석의 인식 변화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알긴 어렵지만 적어도 김정은 정권의 수뇌부는 미국의 더 공격적인 정책을 우려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AP=연합뉴스]

자오퉁(趙通) 칭화(淸華)대-카네기 세계정책센터 연구원도 시리아 공격은 트럼프에 대한 중국의 인식을 어느 정도 바꿨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오 교수는 "이전에는 중국이 그를 종이호랑이처럼 여겼을지 모르나 이제는 좀 더 진지하게 다룰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중국 전문가들은 북한은 미국 선제공격에 반격능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시리아와 엄연히 다르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국과 일본이 북핵위협뿐만 아니라 미국의 선제공격에 따른 북한의 미사일 반격도 크게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자오 교수는 "북한의 반격능력 수준은 시리아와 비교하면 훨씬 높다"고 단적인 원인을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일본과 한국에 주둔하는 미군과 동맹국의 안전을 위해서 북한에 대한 공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탱크병 경기대회 참관하는 김정은 [연합뉴스=자료사진]

팡중잉(龐中英)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대학원 교수도 "북한은 시리아가 아니다"라며 "북한에 대한 정밀공격만으로 재앙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팡 교수는 미국의 북한 선제공격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하며 미국이 무력시위를 통해 북한에 대해 엄포를 놓고 있다고 해석했다.

북한 전문가인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도 "시리아 공격은 북한에 보내는 간접적 경고"라며 경고는 북한이 금지선(레드라인)을 넘을 경우 미국이 행동을 주저하지 않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는 김정은에게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강인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미국의 강력한 경고에도 북한은 꿈쩍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칼빈슨호 [EPA=연합뉴스]

조 디트라니 전 북핵 6자 회담 미국 측 차석대표는 "김정은이 자신의 안전을 우려하고 있을지는 모르나 정책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그는 김정은의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미군이 압도적 공군력으로 이라크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던 걸프전 이후 '말 그대로' 국제사회에서 숨어버렸다며 "김정은도 같은 길을 걸을지는 모르겠으나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막지는 못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vivid@yna.co.kr

원문출처 링크: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4/10/0200000000AKR20170410048300009.HTML?input=1195m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연구원 소식] 2020년 1월

제 4차 윌리엄 페리 강연시리즈 개최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원장 최아진)은 <제 4차 윌리엄 페리 강연 시리즈>를 태평양세기연구소(PCI)의 후원으로 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연세대학교 새천년관 대강당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강연은 로버트 칼린(Robert L. Carlin) 스탠포드대학교 초빙연구원을 연사로 초청하여 ‘Bad Decisions, Ba

[연구진 동정] 2020년 1월

[김성보 교수] 김성보 교수는 11월 16일에 개최된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학술회의 [한반도 평화의 시대, 북한 지식의 역사를 새롭게 읽는다]에서 "비판적 한반도학의 관점에서 본 북조선 연구"에 관해 발표하였다. [차정미 연구교수] 차정미 연구교수는<사이버 안보의 국가전략 3.0: 16개국의 전략형성과 추진체계 비교>(김상배 편저, 사회평론아카데미)의 1

[연구원 소식] 2019년 10월

국제학술회의 ‘Cooperation and Competition among Great Powers and the Future of Indo-Pacific’ 개최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원장 최아진)이 주최하고 연세대학교,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는 국제학술회의 ‘Cooperation and Competition among Great Powers and the F

       Contact 

       (+82) 02-2123-4605 (Phone)

       02-338-6729 (Fax)       

       E-mail

       yinks@yonsei.ac.kr

       Address

     3rd Floor, 5-26, Sinchon-ro 4-gil, Mapo-gu, Seoul

사회문화

Newsletter Subscription

Follow YINKS

  • Facebook

© 2020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  Terms of Us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