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권 1호_ 윤미량_이산가족문제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

2003년 7권 1호. 이산가족문제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 _ 윤미량



초록보기


지난 2월 말에 이루어진 제6차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해 이루 어진 제4차나 제5차 상봉에 비해 한결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 에서 진행되었다. 먼저 남북의 상봉 가족들도 서로 얼싸안고 울기만 하던 제1차 상봉행사 때와는 달리 안정되어 있었고, 남 북의 관계자들도 행사 진행과정에서 비교적 긴밀하게 협력하였 다. 납북자 가족 상봉 취재를 두고 남북의 기자가 다소 언성을 높였으나, 과거 납북자 가족 상봉 보도 자체를 두고 북측 당국 이 강하게 항의하던 것과는 큰 차이가 있었다. 더욱이 언론의관심은 대구 지하철 참사에 집중되었고, 상봉 마지막 날은 제 16대 노무현 대통령 취임식 때문에 이산가족들의 눈물겨운 작 별상봉 모습도 거의 소개되지 않았다. 이산가족 상봉행사 중 가장 조용히 치러진 행사였다고 할 수 있다.


첨부[1]

84. 2003년7권1호_이산가족문제의현주소와향후과제_윤미량
.pdf
Download PDF • 617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초록 (국문) 이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할적응에 필요한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 지원 실무 경험 또는 북한이탈대학생 관련 연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델파이패널을 구성하여 4회차의 조사를 실

초록 (국문) 본 연구는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북한의 내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정책적으로 구현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조선중앙통신, 로동신문 등 공간(公刊)문헌을 활용하여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내부적 인식과 개념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자발적 국가 보고서(VNR)를 활용하여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적 대응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