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권 2호_ 류지철 외_ 에너지 위기와 북한 당국의 대책

2005년 9권 2호. 에너지 위기와 북한 당국의 대책 _ 류지철 외


1990년대 초반 이후 북한은 식량난과 더불어 심각한 에너지 부 족 등으로 인하여 경제적 파국을 맞고 있다. 자력갱생의 정책 기 조 위에 세워진 북한의 에너지 수급계획은 필요한 에너지를 제대 로 공급할 수 없는 한계에 부딪히고 있으며, 국내의 에너지 생산 시설은 거의 붕괴되었거나, 생산 여건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는 것 으로 알려 지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에너지 수급체계의 붕괴는 기본적으로 페쇄적이 며 자급자족을 지향하는 북한의 대외고립형 경제체제에 있다. 198()년대말 구소련의 해체와 중국의 개방 · 개혁의 변화에 따라 이 들 국가의 북한에 대한 시혜성 석유 공급과 에너지관련 기술 지원 은 중단되었고, 설상가상으로 1990년대 중반의 연이은 대홍수로 에너지 공급의 주축을 이루는 석탄 생산과 수력 발전이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또한, 북한의 투명하지 않은 핵무기 개발 시도 는 북한이 주변국의 도움으로 에너지 위기를 타결할 수 있는 기회 마저도 박탈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북한의 에너지 사정에 대하여 살펴보고, 북한 당국 이 에너지 위기를 타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북한 에너지부문에 대한 자료 수집이 용이하지 않은 여건 하에서, 본 논문은 그 동안 북한의 에너지문제에 대한 여러 연구를 통하여 축적된 자료와 정보를 집약적으로 정리하여, 북한 에너지문제에 관심이 있는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주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5개장으로 구상되어 있다. 1장인 서론에 이어, II장 에서는 북한의 에너지수급 및 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rn장에서 는 북한 당국의 에너지 위기 극복 노력에 대하여 알려진 정보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W장에서는 북한 에너지부문 정책과제를 도출 하고 V장에서는 결론을 맺기로 한다


첨부 [1]


114. 2005년9권2호_에너지위기와북한당국의대책_류지철외
.pdf
Download PDF • 1.18M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초록 (국문) 이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할적응에 필요한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 지원 실무 경험 또는 북한이탈대학생 관련 연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델파이패널을 구성하여 4회차의 조사를 실

초록 (국문) 본 연구는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북한의 내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정책적으로 구현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조선중앙통신, 로동신문 등 공간(公刊)문헌을 활용하여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내부적 인식과 개념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자발적 국가 보고서(VNR)를 활용하여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적 대응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