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권 2호_ 윤덕룡_북한경제 및 남북경협의 연구

2005년 9권 2호. 북한경제 및 남북경협의 연구 _ 윤덕룡


초록보기


북한경제에 대한 국내외 연구는 사회주의 국가들의 체제전환과 남북관계의 변화를 거치면서 꾸준히 증가되는 추세를 보여 왔다. 다만 북한경제에 대한 접근방식은 시기별로 점차 주안점이나 접근 방식이 변화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1980년대 이전의 북한경제 연구는 이념적 대립과 군사적 대치로 인해 주로 국외에 거주하는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하는 몇 분을 제외하면 연구자체가 희소한 수준이었다. 북한경제에 대 한 연구가 점차 본격화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후로 세계적인 동 서대립이 서방세계의 압도적인 우위를 입증하기 시작한 무렵부터 국내에서는 KDI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점차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확대되었다. 따라서 초기의 북한경제 연구는 남북경제력의 우위관계를 비교분석하거나 흡수통일적 관점에서 남 북간 경제통합을 염두에 둔 연구가 중심을 이루었다.


첨부 [1]

112. 2005년9권2호_북한경제및남북경협의연구_윤덕룡
.pdf
Download PDF • 294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초록 (국문) 이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할적응에 필요한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 지원 실무 경험 또는 북한이탈대학생 관련 연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델파이패널을 구성하여 4회차의 조사를 실

초록 (국문) 본 연구는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북한의 내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정책적으로 구현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조선중앙통신, 로동신문 등 공간(公刊)문헌을 활용하여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내부적 인식과 개념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자발적 국가 보고서(VNR)를 활용하여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적 대응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