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권 2호_ 전우택_통일 연구에 있어 사회정신의학 영역

2005년 9권 2호. 통일 연구에 있어 사회정신의학 영역 _ 전우택


남한 사회에서 대북지원은 근 10년의 짧지 않은 시간과 그 필 요성에도 불구하고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소위 퍼주기 논 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북지원에 대한 평가는 그 실체와 상관 없이 각 정치적 입장에 따라 매우 엇갈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 북지원이 시작된 지 1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대북지원 그 자체를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난센스가 아닐 수 없다. 지난 룡천사태시 남한사회가 보여준 북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남한사회에서 발생 한 재해의 경우와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한의 인도적 지원은 식량난으로 인한 북한 주민들의 희생과 고통을 출이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하였고, 자립생존의 토대를 마련 하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식량난이 심각하던 1995년부터 2000년 사아의 지원은 북한 주민들에게 심리적으로 큰 위안이 되었는데, 이른바 고난의 행군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첨부 [1]

115. 2005년9권2호_인도지원에서개발협력으로의발전을위한과제_최대석
Download • 354KB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초록 (국문) 이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할적응에 필요한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 지원 실무 경험 또는 북한이탈대학생 관련 연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델파이패널을 구성하여 4회차의 조사를 실

초록 (국문) 본 연구는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북한의 내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정책적으로 구현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조선중앙통신, 로동신문 등 공간(公刊)문헌을 활용하여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내부적 인식과 개념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자발적 국가 보고서(VNR)를 활용하여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적 대응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