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학술회의] 2015 한-몽골 전략대화

최종 수정일: 2020년 7월 27일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 (원장 김용호 정치외교학과 교수)은 지난 8월 21일(금) 오전 9시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 컨벤션홀에서 “동북아평화안정을 위한 한-몽골 협력구상”을 주제로 ‘2015 한-몽골 전략대화’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몽골, 일본, 한국의 석학 13명이 패널로 참석했다.

 제1세션 주제는 ‘동북아 정세와 평화협력구상’이었으며, 김덕주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로, 김근식 경남대 교수, 난진 도르지수렌 몽골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 지 나오미 일본 훗카이도대학 교수가 발표와 토론을 했다.

 제2세션 주제는 ‘동북아평화협력구성의 의제 및 추진전략’이었으며, 최우선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로, 존 델러리 연세대 교수, 로니 에지 한국외대 교수, 오토곤바야르 마쉬바트 몽골전략연구소 고문이 발표와 토론을 했다.

 제3세션 주제는 ‘한-몽골 전략대화’로, 김재천 서강대 교수의 사회로, 성기영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담바 간바트 몽골전략연구소 소장, 카스바자르 베크바트 몽골외교아카데미 원장이 발표와 토론을 했다.

 이번 회의는 급변하는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를 진단하고, 박근혜 정부의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실현을 위한 한-몽골 국제협력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올해로 개원 20주년을 맞은 북한연구원은 10월 14-15일 개원 20주년 국제학술회의, 10월 말 ‘2015년 2차 한-중 전략대화’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