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OURSE

Course

IMG_8590_edited.jpg

ABOUT US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이 주관하는

통일학 협동과정은 일반 대학원 석박사 학위 과정으로서, 통일학과 관련된 2개 이상의 학과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학위 과정이다. 통일학 석박사 학위는 일반 대학원과 동일한 인정을 받게 된다.

Mission

​교육 목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적 긴장 완화는 21세기 들어 남북관계의 급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남북간 사회문화 교류 및 경제협력 등 상호 화해협력추진에 따라 이제 통일은 막연한 기대와 전망을 넘어서 보다 구체적인 준비와 대안을 요구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장기간의 교류와 협력을 진행하면서 각종 제도정비와 통일인적자원의 구축 등 철저한 사전준비에도 불구하고 통일에 따른 후유증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보면 우리의 통일 준비는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비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별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다양한 분야별 연구 성과들이 체계적으로 종합되지 못하고 있고 통일학의 개념 정립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통일전략을 연구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통일학이란 바로 통일과 관련된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현상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통일전략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통일학을 연구하는 본 협동과정은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단편적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통합, 발전시켜 교육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통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정은 학계에서 통일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정부, 기업, 언론, NGO 등에서 북한 및 통일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재학생현황

 
 연세대학교 통일학협동과정의 재학생은 2020년 9월 기준으로 석사과정 27명, 박사과정 15명이 수학하고 있다.

졸업생현황

 2004년 3월 1일 본 과정이 개설된 이래 2020년 9월 기준으로 16명의 박사와 40명의 석사 총 5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졸업생들은 관련연구 및 교육기관, 정부부처, NGO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통일학 협동과정의 졸업논문은 정치학, 경제학, 사학, 신학, 심리학, 법학 등 다양한 전공에 기반하여 북한 및 통일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며, 몇몇 우수 논문들은 국내 유수 학술지에 게재됨으로써 학문적공헌을 인정받고있다.

입학안내

 본 과정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소속이므로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짐 전형과 동일하며 1년에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총 두 번에 거쳐 입학전형이 진행된다. 전기입학의 경우 매년 10월 초, 후기입학의 경우 매년 4월 초에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본 과정의 통일학 석∙박사 학위는 일반대학원과 동일한 인정을 받으며, 입학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본 홈페이지 FAQ 및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ottom of page